Study/Artificial Intelligence

Intelligent Agent (지능형 에이전트), KQML

빨간당무 2010. 9. 30. 04:45
- Intelligent Agent (지능형 에이전트) 
- 사용자의 개입 없이 주기적으로 정보를 모으거나 또는 일부 다른 서비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 일반적으로,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제공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인터넷의 전부 도는 일부를 검색하여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것을 매일 또는 정해진 주기로 제공한다.
- 이러한 에이전트를 "로봇" 또는 줄여서 "봇"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또한, 사용자의 등록정보 또는 사용실적에 기반하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개인화 하도록 만들어진 에이전트들도 있다. 
- 또다른 형태의 에이전트들은 특정 사이트를 감시하다가 그 사이트가 언제 수정되었는지, 새로 추가된 이벤트는 없는지 등을 알려주는 기능을 포함한다.
-  이렇듯 분석용 에이전트는 단지 정보를 수집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정보를 보유하는 기술로 때로 푸시 기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에이전트의 4가지 특징
1. 자율성(Autonomy)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의 간섭없이 동작하면서 자신의 내부행동이나 상태를 제어
2. 사회성(Social ability)
에이전트가 일종의 통신 언어를 사용하여 다른 에이전트와 상호작용
3. 반응성(Reactivity)
실세계, 사용자, 다른 에이전트, 네트워크와 같은 주변 상황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대해 반응
4. 선행성(Proactiveness)
단순히 환경에 반하는 차원이 아닌 주어진 상황하에서 에이전트가 갖는 목적에 따라 행위를 수정하거나 습득

- KQML (Knowledge Query and Manipulation Language) 
- 다양한 지적 시스템들 사이의 지식과 정보의 교환을 위해 설계된 통신 언어.
- 일반적으로 질문, 선언, 신뢰, 요구, 획득, 묘사, 제공 등과 같은 정보에 대한 상태를 교환하는 데 사용되는 일종의 메시지 포멧이다.
- 동시에 에이전트 간의 실시간 지식 공유를 지원하며, 지적인 시스템들과 상호 작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언어로 사용된다.
- KIF (Knowledge Interchange Format)를 사용하여 각각의 특정 지식에 대해서 기술하며, 객체 지향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넓은 영역의 정보 축적이 가능하다. 
- KQML에는 송신자, 수신자, 그들의 주소 등 통신과 관련된 요소들을 나열한 통신 게층과 수행어로써 메시지의 성질을 정의하는 메세지 계층, 실제적인 메시지가 들어 있는 내용 계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