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관 검색 사이트
아울림 : http://www.owlim.com/ // 솔트룩스
큐로보 : http://www.qrobo.com/ // 시맨틱스
reference : http://ithelink.net/338
http://sdocu.synap.co.kr/ // 사이냅 문서검색 - 문서 검색
http://naeil.incruit.com/ // 인크루트 내일검색 - 취업정보 검색
http://www.enswer.me // 엔써미 - 동영상 검색
http://kwzf.net/ // 묻지마 검색 - 개인
= 비주얼 검색
통상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방법이 있음
- 주석(Annotation) : 이미지를 텍스트로 설명하는 방법. 이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쓰는 방법으로 이미지에 제목이나, 설명, 태그 등을 달아서 이미지를 표현
- 유사성(Similarity) : 이미지 A와 이미지 B의 속성(색상, 모양, 패턴 등)을 추출하여, 이미지간의 유사성으로 이미지를 표현
주석을 다는 것이 사람을 통한 매뉴얼한 방법이라면, 유사성을 찾는 것은 이미지가 갖는 다양한 속성을 비교하여야 하므로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는 자동화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이미지를 표현하는 두가지 방법은 검색에도 영향을 미침 이미지에 주석을 달아 놓으면 쉽게 기존 텍스트 검색을 통해서 찾으면 됨. 반면 이미지 A는 이미지 B와 유사하다라고 해석하는 방법이 바로 비주얼 검색에 적합한 방법임. 즉, 주석을 다는 수작업이 없이도 컴퓨터를 통해서 찾고자 하는 이미지와 유사한 이미지들을 찾을 수 있는 것임
이렇게 이미지를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서 검색방법도 달라지게 되는데, 의미론적(semantic)인 접근방법과 시각적(visual)인 접근방법이 있음
- 의미론적인 접근방법(Semantic Approach) - Query By Keyword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설명하는 제목, 설명, 태그 등을 텍스트 검색으로 찾는 방법이며, 이를 위해서는 수작업으로 이미지를 설명하는 주석을 달아야 함
- 시각적인 접근방법(Visual Approach) - Query By Example
이미지가 갖는 속성을 비교해서 유사한 이미지를 찾는 방법으로 주석이 필요없음
의미론적인 접근 방법이 텍스트 검색을 통해서 이미지를 찾는 방법이라면, 시각적인 접근방법은 비주얼 검색을 통해서 이미지를 찾는 방법임. 그런데 이 두가지 방법은 서로 배타적인 방법이 아닌 상호 보완적일때 더욱 효과적임. 이렇게 두가지 검색 방법을 서로 보완적으로 적용하는 검색 방법을 "교차검색(Cross-modal Search)"이라고 함
- 교차검색 - 1단계 텍스트 검색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특정 단어를 메타데이터에 포함한 다양한 아미지가 검색됨(여기서는 "야구"를 검색함)
- 위의 키워드 검색 결과 중에서 찾고자 하는 이미지(파란 점선)를 클릭하면, 찾고자 하는 이미지와 색상, 모양, 패턴이 비슷한 이미지를 비교하여 그 결과를 보여줌
최근 네이트에서 이미지 검색을 내놓았지만, 이미지의 일부 속성인 "색상"만을 이용한 것으로 본격적인 비주얼 검색이라고 하기엔 미흡함 (http://mm.search.nate.com/search/image.html?z=F&s=&tq=&thr=tab&q=)
아직까지 제약사항이 많은 비주얼 검색을 적용하려면 텍스트 검색으로는 어렵지만 비주얼 검색으로는 쉬운 분야를 찾아야 함. 즉, 테스트 검색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주석을 달기가 어렵고, 이미지간 유사성을 비교했을 대 그 효과가 돋보이는 분야를 찾아야함
- 교차검색을 이용한 "비주얼 패션검색 VIZOOO" 사이트
이미지 검색에 적합한 상세 옵션 제공(스타일로 찾기, 컬러로 찾기, 재질로 찾기, 브랜드로 찾기, 사이트로 찾기)
reference : http://blog.vizooo.com/26
얼굴 사진
모양인식 검색
배경음악 인식검색
시멘틱 검색
기간별 이미지 검색
- 동영상 검색 기능은 없음
reference : http://ithelink.net/367
원하는 키워드 검색을 위해 용어검색과 기사검색을 따로해야 하는 불편을 줄임
해당하는 용어설명과 관련기사리스트를 한번에 이용가능함
알고자 하는 주제에 관련된 검색어를 일일히 입력하여 검색하지 않고도, 중심 키워드만 검색하면 그와 관련된 상위어, 하위어, 관련어, 유사어까지 찾을 수 있음
- DMB 계층도의 예
reference : http://ontology.etnews.co.kr/etnews/index.jsp
용어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hing)
생산과 서비스의 과정에 소비자 혹은 대중을 참여하도록 개방하여 생산 효율을 높이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고자하는 방법이다. "대중"(crowd)과 "외부 자원 활용"(outsourcing)의 합성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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